참고자료

HOME > 자료실 > 참고자료

TGNC 정체성을 긍정하는 심리학적 임상 실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4-01 10:40
조회
1308

트랜스젠더, 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긍정하는


심리학적 임상 실천


트랜스 젠더와 젠더 비순응(Transgender and Gender Non-Conforming) 정체성이란 지정된 성별로부터 유동적인 다양한 성별 정체성을 의미합니다.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지닌 경우 사회적 편견과 낙인, 차별이 야기하는 광범위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것에 더하여, 성별을 긍정하는 심리 지원 역시 충분히 받기 어렵습니다.

우리 모두는 성별 정체성을 포함하여 자신의 고유한 정체성을 긍정하는 심리 지원을 받을 권리가 있고, 또한 심리학자는 그러한 심리 지원을 제공하도록 분투할 의무가 있습니다.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에 도움이 되는 심리 지원의 원칙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은 그 사람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 모두의 성별 정체성을 건강하게 가꾸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닦아 줄 것입니다.

미국 심리학회에서는 2011년부터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위한 심리학자의 실천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였고, 이를 2015년에 출판하였습니다. 이 가이드라인의 목적은 심리학자들이 문화를 존중하고, 개인의 발달 과정에 적합한, 그리고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긍정하는 심리학적 실천을 하도록 돕는데 있습니다.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존중하는 실천이란, 이 정체성과 삶의 경험을 존중하고, 인식하고, 지지하는 관점을 지닙니다. 다만 이 가이드라인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며,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이야기 혹은 간성(intersex, 인터섹스)의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미국심리학회의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 심리학적 실천 가이드라인을 아래 요약하여, 이 자료가 널리 나뉘고 이야기되기를 바랍니다. 한국심리학회에서도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존중하고 긍정하는 심리학적 실천에 관한 논의가 곧 활발하게 열리기를 기대해 봅니다.

 

미국심리학회의 가이드라인 본문은 아래 링크에서 직접 다운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https://www.apa.org/news/press/releases/2015/08/working-transgender.aspx


요약본 pdf 파일 다운로드 ▼


TGNC_APA지침서_사람마음요약.pdf


출처: 트라우마치유센터 사회적 협동조합 사람마음